이력서의 중요성
많은 사람들이 첫인상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듯이 첫 느낌이 좋은 이력서는 일반적인 이력서보다 인사당담자들의 시선을 끌기 마련이다. 거기에다 동등한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라고 할 경우 두말할 것 없이 성실하고 깔끔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많은 재능과 능력, 자질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표현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.
자료 : 노사발전재단 서울이직지원센터
이력서 항목별 작성방법
기초자료
- 자신의 신상 명세 등을 상세히 기재해야 한다. 이력서 기재시 문법이나 띄어쓰기 등이 틀리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.
- 사진은 최근 3개월 이내의 것으로 즉석, 스티커 사진, 지나친 포토샵 처리는 피한다.
- 만 나이는 생일이 지났을 경우, 실제 나이 -1, 지나지 않았을 경우 실제나이에서 -2를 계산해서 작성한다.
- 생년월일을 기재할 경우 주민등록 상의 생일과 일치하게 기재한다.
작성 Tip
- 호주와의 관계와의 따른 기재방법
- 남매가 있을 경우, 첫째가 아니면 모두 차남, 차녀로 기재한다.
- 1남 1녀의 경우, 비록 둘째라 하더라도 장남/장녀로 기재한다.
학력사항
- 학력은 고등학교 이상부터 기재하되, 최근의 학력부터 (가장 중요하므로) 기재한다.
경력사항
- 경력자의 경우 경력 사항을 더욱 상세히 기재하고, 신입 역시 관련 경력은 기재한다.
- 학력사항과 마찬가지로 최근 경력부터 기재한다.
-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도록 배열하되, 지원부서에 유리하게 작용할 부분은 강조한다.
- 한 직장에서 (장기간) 근무한 경우, 거쳤던 부서/업무를 세부적으로 기재하고 주요실적을 강조한다.
- 아르바이트는 지원업무와 관련이 있는 것만 기재, 굳이 다 쓰고 싶다면 유사한 직업끼리 묶어서 기재한다.
자격 및 면허
- 최근에 취득한 자격 및 면허부터 기재한다.
취미 및 특기
- 취미 및 특기는 보통의 경우 기재하지 않으나, 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 기재한다.
ex) 등산이나 운동 등의 사내 동호회가 있을 경우 기재하는것이 좋다.
개인능력
- 외국어 및 컴퓨터 능력은 기업에서 중요시 하므로, 해당 항목에 대해 자세히 기재한다. 하지만 프로그래밍 등 해당사항이 없는 것은 공란으로 두지말고 삭제한다.
신상자료
- 기초자료에 기재하지 않는 기타사항을 기재한다. 경력 지원의 경우는 신상자료를 꼭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. 또한 최근에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세부적인 항목을 묻지 않으므로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항목만 기재하면 된다.
가족관계
- 해당 항목에 맞게 정확히 기술해야 한다.
가족사항 작성 Tip
기타
- 이력서 하단에 "위의 사실이 틀림이 없습니다."라고 쓰고 이력서를 작성한 날짜와 지원자명을 쓴다.